티스토리 뷰

감정은 평가와 판단을 수정한다

 우리의 감정은 타인에 대한 우리의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매일의 경험은 그 점에 관한 수많은 예를 제공한다. 우리가 행복하게 느낄 때, 거울을 보고 자신의 외모를 계속 점검하는 친구의 습관을 개성으로 보아줄 테지만, 우리가 성을 내고 있을 때는 친구가 얼마나 쓸데없는 짓을 하는가 하고 생각할 것이다. 우리의 감정은 무생물인 대상의 평가에도 영향을 미친다.

한 실험에서는 참가자가 자신의 주요 소유물을 평가했다. 작은 선물을 받은 것에 감사했던 참가자는 중립적인 감정을 느낀 통제집단의 참가자보다 자신의 TV와 자동차를 더욱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정서는 또한 어떤 대상을 사기 위해 얼마를 지불할 것인가, 혹은 우리가 그 대상을 이미 갖고 있다면 그것을 얼마에 팔 것인가와 같은 경제적 결정을 변경시킨다.

 우리의 감정은 다양한 위험의 발생 빈도에 대한 판단에도 영향을 미친다. 최근의 이론가는 정서가 앞서 자신을 발생시켰던 것과 동일한 인지 평가를 반복하려는 경향성을 활성화하므로 그 영향이 나타난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면 공포를 느끼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추후의 상황을 불확실하고 통제 불가능한 것으로 평가하게 함으로써 앞으로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여기게 한다. 대조적으로 분노 혹은 행복을 느끼는 것은 비록 상이한 정서를 가진 정서에 대한 느낌이지만 우리로 하여금 추후의 환경을 확실하고 통제 가능한 것으로 평가하게 함으로써 앞으로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다고 보게 한다. 

 이런 생각을 검증한 한 실험에서 참가자는 먼저 자신을 화나게 했거나 공포를 느끼게 했던 환경을 명료하게 이야기함으로써 분노 또는 공포를 느끼도록 유도되었다. 그다음에 그들은 자신이 기술한 환경이 자신의 통제하에 있는 정도와 그것에 대해 얼마나 확신하거나 불신하는가를 평정했다. 마지막으로, 참가자는 자신이 부유한 사람과 결혼하는 것 혹은 성병에 걸리는 것과 같은 어떤 범위의 정적 및 부적 생활 사건을 경험할 기회를 추정했다.

 공포와 분노는 인지적 평가와 위험의 추정에 대해 반대 효과를 보여 주었다. 공포를 느낀 사람은 자신의 환경을 불확실하고 통제 불가능한 것으로 평가하고, 이런 평가는 위험에 대해 더욱 비관적인 평가를 한다는 것을 예측해 주었다. 그러다 분노를 느낀 사람은 자신의 환경을 확실하고 통제 가능한 것으로 평가하고, 이런 평가는 위험에 대해 더욱 낙관적인 평가를 한다는 것을 예측해 주었다.

 우리의 감정은 다른 유형의 판단에도 효과가 있다. 다른 실험에서 참가자는 자신을 즐겁게 영감을 받게, 또는 특정 감정이 없게 느끼도록 해주는 음성 클립을 들었다. 그다음에 그들은 다양한 도덕적 딜레마를 평가했다. 즐겁게 느낀 참가자는 중립적으로 느낀 참가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도덕적 위반을 더 많이 허용한 반면에 영감을 받는다고 느낀 사람은 덜 허용적이었다. 이런 발견은 또한 평가 경향성 이론을 지지하는데, 즐거움은 경건하지 않다는 평가에 의해 자극되고 참가자로 하여금 도덕적 딜레마를 경건하지 않게 판단하도록 한다. 하지만 영감은 다른 사람을 도덕적으로 숭배하는 평가에서 발생하고, 영감을 느끼는 것은 사람에게 도덕적 딜레마를 경건하게 느끼도록 한다.

 두려움을 느끼는 것은 세상을 더욱 위험한 것처럼 보이게 만들고, 그런 지각은 공포의 느낌을 강화할 수 있다. 반면에 영감을 느끼는 것은 영감의 감정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도덕적 양심을 상승시킬 수 있다. 게다가 일찍이 표명했듯이 우리의 감정은 자기에게 선택적으로 주의를 쏟게 하고, 감정과 일치하는 사실과 기억을 학습하게 하는데, 그것은 또한 초기 정서를 강화할 수 있다. 그래서 주관적 경험의 인지적 결과는 정서 상태를 지속하는 데 기여하며, 이는 부정 정서를 감소시키고 긍정 정서를 상승시킬 수 있을 것이다

 

사고-행동 경향성

 감정이 행동과 정보처리를 인도하는 한 가지 방법은 감정에 동반하는 충동을 통하는 것이다. 이런 충동은 사고-행동 경향성이라고 불리거나 행동 경향성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부정 정서의 경우, 사람의 사고-행동 경향성은 한정되고 구체적이다. 예를 들면 우리는 공포를 경험할 때 위험으로부터 도피하려는 구체적 충동을 느낀다.

 그러나 긍정 정서의 경우 사람의 사고-행동 경향성이 넓어지고 더 많은 가능성을 열어준다. 예를 들면 우리는 기쁜 경우 일반적으로 놀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긍정 정서 중에서 기쁨과 만족 같은 것은 자기를 중심으로 하는 사고-행동 경향성을 일으키는 반면에 감사과 영감 같은 것은 다른 사람에 더 초점을 두게 만든다.

 사람은 정서에 동반하는 충동에 따라 불변하게 행동하지는 않는 것이 확실하다. 이것이 사고-행동 경향성이지 사고 혹은 행동 그 자체는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라. 그것은 단순히 사람의 가능한 행동 과정에 대한 생각을 기술하는 것으로, 이 생각은 부정 정서의 경우 구체적 행동의 충동으로 좁혀지거나 혹은 긍정 정서의 경우 넓은 가능성을 포괄하기 위해 확장된다. 충동이 행동으로 표현되는가는 충동 통제, 문화적 규범 및 다른 요인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좌우된다. 그렇다고 할지라도 많은 정서 이론가는 특정 사고와 행동 경향성을 마음에 떠오르게 하는 것이 정서를 진화상 적응적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부정 정서에서 구체적 사고-행동 경향성은 우리의 선조가 생사가 달린 상황으로부터 벗어나는 데 가장 효과적으로 작용했던 행동을 나타낸다고 생각된다. 긍정 정서의 경우, 확장된 사고-행동 경향성은 우리의 선조에게 생과 사의 차이를 결정해 주었던 지속성 있는 개인적 자원(건강, 낙관성, 사회적 지지 같은 것)을 구축시키는 것으로 생각된다.

 연구자가 구체적 정서가 구체적 행동 경향성을 일으키는가를 평가하는 한 가지 방법은 연구 참가자에게 공포, 혐오, 성적 매력, 혹은 중립적인 정서를 유발하기 위해 선택된 다양한 사진을 보여주는 것이다. 참가자는 손바닥을 실험 탁자 위에 놓은 채로 이 사진을 보았고, 각 사진이 제시되는 동안 가능한 한 손목과 손가락을 뻗으라는 신호를 받았으며, 그때 손 운동의 힘을 알아보기 위해 팔뚝 근육의 전기적 신호를 기록했다. 연구자는 팔뚝의 근육 활동을 지표로 보면 다른 사진에 비해 공포를 유발하는 사진이 빠른 후퇴 반응을 일으킨다는 것을 발견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