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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의 보존
프로이트는 한 개인에게는 리비도(라틴어로 욕망)라고 부르는
일정한 양의 정신적 에너지가 있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성적 추동이 일차적이라는 그의 관점을 반영하고 있다.
만약 금지된 행위나 충동이 억압되면 그 에너지는 위장된 형태로
그 시스템 내의 다른 어느 곳에선가 출구를 찾으려 한다.
원초아의 욕망은 어떤 방식으로든 표현되어야 하는 정신적 에너지를 담고 있으며,
이러한 욕망의 표현을 막는 것은 결코 그 욕망을 없애지 못한다.
예를 들어 공격적 충동은 스포츠카를 몰거나, 체스를 하거나,
아니면 비꼬는 말을 하는 것 등의 위장된 형태로 표현될 수 있다.
꿈과 신경증 증상 역시 직접적으로 표현될 수 없는 정신 에너지의 표현이다.
금지된 무엇인가를 하고 싶은 개인은 불안을 느낀다.
이 불안을 줄이는 한 가지 방법은 사회가 주는 벌을 피하거나
내적 표상인 초자아의 벌을 피할 수 있는 위장된 형태로 충동을 표현하는 것이다.
프로이트와 그의 딸 안나 프로이트는 여러 가지 '방어기제' 또는
불안을 막거나 감소시키는 책략을 언급했는데,
개념 설명에 일부가 제시되어 있다.
우리는 모두 때때로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방어기제는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을 보다 직접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때까지
대략적으로 우리를 돕는다. 그러나 방어기제가 문제에 대응하는
주도적인 방식이 될 경우에는 역기능적인 것이 된다.
프로이트는 억압을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중요한 방어기제로 간주했다.
억압에서는 너무 위협적이고 고통스러운 충동이나 기억이 의식에서 배제된다.
수치심, 죄책감, 또는 자기 비하를 유발하는 기억은 종종 억압된다.
프로이트는 아동기의 어떤 충동에 대한 억압을 보편적인 것으로 생각했다.
나이가 더 들면 자기 개념과 불일치하여 불안을 야기할 수 있는 감정과
기억을 억압할 수 있다.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적대감과 실패 경험은 의식에서 추방될 수 있다.
억압은 억제와 다르다. 억제는 의도적인 자기 통제 과정으로,
충동과 욕망을 저지하거나(아마 공적으로는 부인하지만 사적으로는 보유하고 있을 것임)
고통스러운 기억을 일시적으로 옆으로 밀어 놓는 것이다.
개인은 억제된 생각은 인식하지만 억압된 충동이나 기억은 거의 인식하지 못한다.
프로이트는 억압은 완벽하게 성공하지 못한다고 믿었다.
억압된 충동이 의식에 스며 나오려고 위협하면 개인은 불안해지고(그 이유는 모르지만),
부분적으로 억압된 충동을 의식으로 나오지 못하게 하려는 다른 방어기제를 사용하게 된다.
<이솝 우화>에서 여우가 자신이 딸 수 없는 포도를 두고 시기 때문에 따지 않는다고 할 때,
그 여우는 합리화란 방어기제를 보여주는 것이다.
합리화는 '합리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합리화는 우리의 행위를 합리적인 것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논리적인 동기나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다.
합리화는 두 가지 목적을 갖고 있다. 합리화는 목적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우리의 실망을 없애 주고(나는 그것을 원하지 않았다),
우리 행동에 납득할 만한 동기를 부여해 준다.
우리가 충동적으로 행동하거나 자신조차 인정하고 싶지 않은 동기에 근거하여 행동하면,
우리는 자신의 행동을 보다 근사하게 만들고 싶어 합리화한다.
진짜 이유보다는 그럴듯한 좋은 이유를 찾기 위해 우리는 많은 변명을 하게 된다.
이러한 변명은 일반적으로 그럴듯한데, 단지 전체를 언급하지 않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 방 동료가 나를 깨우지 않았다' 또는 '나는 다른 할 일이 너무 많다'라는 것이
사실일지 모르지만, 이는 그 사람이 그 행동을 하지 않은 진짜 이유가 아닐 수 있다.
정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자명종 시계를 맞추거나 시간을 만들어 낸다.
때때로 개인은 자신의 동기와 반대되는 동기를 강하게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동기를 숨길 수 있다.
이런 경향을 반동형성이라 부른다. 원하지 않는 아이라는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낀 어머니는
자녀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확인하고 자신이 좋은 어머니라는 것을 확신하기 위해
아이에게 지나치게 집착하고 과잉보호를 할 수 있다.
우리 모두 자신이 알지 못하는 바람직하지 않은 특성을 갖고 있다.
투사로 알려진 방어기제는 우리가 가진 바람직하지 않은 자질을 과장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부여함으로써 우리의 결함을 인정하지 않도록 막아준다.
당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비판적이고 불친절하다고 가정해 보라.
당신이 이런 성향을 인정한다면 자신을 싫어하게 될 것이다.
당신 주위의 사람들이 냉정하고 불친절하다고 확신한다면,
당신이 그들에게 거칠게 대하는 것은 당신의 나쁜 자질 때문이 아니다.
단지 '그들에게 받을 만한 대접을 하고 있을 뿐이다.'
만약 당신이 모든 학생들이 시험에서 커닝을 한다고 확신할 수 있다면,
쉬운 방법으로 성적을 얻으려는 편법이 그리 나쁘게 보이지 않을 것이다.
투사는 실제로 합리화의 한 형태이지만 흔한 것이기에 별도로 논의한 것이다.
주지화는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을 추상적이고 지적인 용어로 다룸으로써
그 상황으로부터 멀어지려는 시도이다. 이런 류의 방어기제는 생사를 다루는
직업에서 필요한 것일 수 있다. 계속해서 인간의 고통에 직면하는 의사는
모든 환자에게 매번 정서적으로 관여될 여유가 없다. 실제로 어느 정도의 거리를
두는 것은 의사가 유능하게 일하는 데 필수적인 것일지 모른다.
하지만 이런 류의 주지화를 개인이 너무 많이 사용하여 모든 정서적 경험을
차단할 때는 문제가 된다.
외적 현실이 너무 고통스러워 감당하기 어려울 때 개인은 부인하게 되는데,
이는 원하지 않는 현실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것이다.
아이가 심각한 병에 걸린 부모는 그 진단과 기대되는 결과에 대해 정보를
충분히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인정하기를 거부할 것이다.
자신이 알고 있는 현실이 주는 고통을 참아낼 수 없기 때문에 부인하는 것이다.
보다 덜 극단적인 예로는 계속 비판을 무시하는 사람, 다른 사람이 자신 때문에
화가 났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 배우자가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모든 단서를 무시하는 사람들에게서 찾아볼 수 있다.
때때로 사실을 부인하는 것은 그것에 직면하는 것보다 나을 수 있다.
극한 위기에 처했을 때 부인은 개인에게 고통스러운 사실에 보다 점진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중풍이나
척추 손상 환자가 자기 상태의 심각성을 다 안다면 모든 것을 포기할지 모른다.
만약 희망이 있다면 그들은 계속 노력해 볼 것이다.
전쟁에 참여했거나 포로가 되었던 병사들은 죽음의 가능성에 대한 부인이
자신을 제대로 기능하도록 도와주었다고 보고한다.
그런 상황에서 부인은 분명히 적응적 가치가 있다.
반면에 부인의 부정적 측면은 의료적 도움을 지연한 사람들에게서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여자가 가슴에 종기가 암일 수 있다는 것을 부인하여
생명에 위협이 되기까지 병원에 가는 것을 미룰 수 있다.
전위 기제를 통해, 어느 한 형태로 만족될 수 없는 동기는 새로운 통로로
향하게 된다. 전위의 한 예는 욕구 좌절 원천을 향해 표현될 수 없었던 화가
덜 위협적인 대상에게 다시 향하게 되는 사례에서 찾아볼 수 있다.
프로이트는 전위가 공격적 충동과 성적 충동을 다루는 가장 만족스러운 방식이라고 생각했다.
기본적인 욕구는 바뀔 수 없지만 충동이 지향하는 대상을 바꿀 수 있다.
직접 표현될 수 없는 성적 충동은 예술, 시, 음악과 같은 창조적 활동으로 간접적으로 표현될 수 있다.
호전적 충동 또한 접촉이 많은 스포츠를 함으로써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표현을 찾을 수 있다.
전위가 좌절된 충동을 실제로 없애는 것 같지는 않지만,
대체된 활동은 기본 욕구가 좌절되었을 때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을 돌보는 활동이나 친구를 사귀는 활동은
충족되지 않은 성적 욕구와 연합된 긴장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방어기제 정리]
- 억압 : 아주 위협적이고 고통스러운 충동이나 기억을 의식에서 추방함
- 합리화 : 자신의 행동을 합리적으로 보이기 위해 자신의 행동에 대해 논리적이거나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동기를 부여하는 것
- 반동형성 : 반대되는 동기를 강하게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동기를 숨기는 것
- 투사 : 자신의 바람직하지 못한 자질을 과장되게 다른 사람에게 부여하는 것
- 주지화 : 고통스러운 상황을 추상적이고 지적인 용어로 대처함으로써 그 상황으로부터 멀어지려고 하는 것
- 부인 : 불쾌한 현실이 있음을 부정하는 것
- 전위 : 만족될 수 없는 동기를 한 형태에서 다른 채널로 돌리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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